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것이 차트인데요, 그중 단기 매매를 즐겨하는 사람들이 다음으로 많이 보는 것은 호가창입니다. 특히 스캘핑(초단기 매매)을 하는 사람들은 차트 분석을 하는 것보다 호가창을 더 많이 분석하곤 합니다. 오늘은 호가창을 연구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해당 다운로드 링크를 본문에 첨부하겠습니다.

먼저 호가창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물량이 쌓이고 체결되는 모습을 자주 봐야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특정 종목을 선택해서 녹화를 하면 됩니다. 호가창만 녹화하는 게 아니고 HTS 전체를 녹화해서 차트에 흐름과 호가창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동시에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증권사에서 호가창을 다시 볼 수 있는 리플레이를 활용할 수 있는데,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안 나오고 끊기는 모습 때문에 분석을 제대로 하기엔 불편합니다. 또 호가창을 리플레이해주는 업체가 있지만 유료라는 단점이 있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매매를 돌아볼 겸 직접 녹화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컴퓨터 화면 녹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되는데요, 곰캠, 반디 캠 등이 있지만 저는 오캠을 사용합니다. 무료임에도 장시간 녹화하는데, 지장이 없더라고요.

사용 법도 매우 간단해서 위에 다운로드를 받으신 후 크기 조절에서 '전체 화면'을 선택하고 빨간색 동그라미 '녹화'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녹화 후에는 '중지'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신경 쓰셔야 할 부분은 영상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인데요, [메뉴]-[옵션]-[저장]에서 저장 경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꼭 스캘퍼가 아니어도 본인이 매매하는 모습을 되돌아보고 싶으면 한번 설치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녹화한 동영상을 보면 자신이 얼마나 뇌동매매를 많이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호가창 리플레이 다시보는 프로그램

반응형